다문화가정 청소년과 일반가정 청소년의 비행실태 비교조사, 2012 : 다문화가정 청소년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비행 피해 및 가해 실태를 살펴보고 이를 일반가정 청소년과 비교해 보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11-19세의 다문화가정 자녀와 일반가정 자녀 각 800명을 대상으로 수집되었다. 이 자료는 다문화가정 자녀들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부모 특성(부모의 혼인상태, 부모와의 동거상태, 부모의 학력과 직업, 생활수준), 가족 특성(가족 간 관계, 가족시간, 부모의 감시, 부모의 애착, 부모 간 폭력, 방임, 언어학대, 신체학대), 심리적 특성(자아존중감, 우울감, 분노, 규범적 태도), 비행에 대한 두려움(괴롭힘에 대한 두려움, 따돌림에 대한 두려움, 폭행에 대한 두려움, 강탈에 대한 두려움), 방과 후 활동(길거리 배회, 게임시간, 방과 후 교실 참여), 미래에 대한 생각(대학진학, 미래희망, 성공가능성), 학교생활(학교성적, 학교애착, 학교생활 관여, 교사공정성, 교사와의 상담용이성, 자퇴의사), 친구 특성(친구애착, 친구의 비행성향), 거주지 특성(청결성, 안전성, 통합수준), 다문화 특성(국가정체성, 자신과 부모의 한국어 수준, 부모 출신국가, 부모에 대한 자부심, 부모의 사회적 관계, 차별경험), 비행 피해경험과 가해경험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Keywords multicultural familymulticultural familyjuvenile delinquencyjuvenile delinquency; Topics; Youth/ Social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