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연구는 서울대학교 사회학과와 환경대학원 공동연구진이 2007년 12월 7일 태안지역에서 발생한 허베이 스피리트호 기름유출사고의 환경재난이 한 마을에 미친 사회경제적 영향과 공동체적 대응을 살펴보고 위험 거버넌스의 정책적 제언을 마련하기 위해 수행한 것이다. 이를 위해 기름유출 피해가 컸던 마을 중 하나이자 문헌자료를 통해 사고 이전의 마을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 태안군 석포리를 연구지역으로 선정하고 마을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사전조사를 포함한 4차례 인터뷰조사가 수행되었다.

이 자료는 2008년 6월에 만 20세 이상 석포리 주민을 전수조사한 설문조사 결과로 주요 조사내용은 사고와 대응 방안에 대한 이해와 평가(방제, 사고책임의 주체, 마을리더십과 공동체적 대응 평가 등) 사고 이후의 삶(생업 및 소득의 변화, 소비 및 식단의 변화, 건강 및 심리적 상황, 이웃관계의 변화), 보상에 대한 생각(방제활동, 지원금, 긴급생계지원비의 분배), 마을의 미래에 대한 기대와 전망(회복에 대한 진단과 기대, 발전 방향 등)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