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아동·청소년 행복지수 조사, 2015 : 중·고등학생

Abstract

이 조사는 아동 및 청소년 행복도 국제비교 연구사업의 일환으로 유니세프 모델 기반의 행복지수 산출 자료를 수집하고자 한국방정환재단의 지원하에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가 2009년부터 매년 시행하는 연차적 조사이다. 자료는 전국의 초등학교 4-6학년 학생과 중·고등학교 1-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수집된다. 이 자료는 2015년 중·고등학생들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스마트폰 이용행태, 친구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사교육 실태, 학교폭력 피해 및 가해 경험, 부모와의 관계, 부모 학력 및 직업, 주관적 생활수준, 생활만족도, 주관적 행복도, 행복가치관, 건강행태, 흡연 및 음주 경험, 약물복용 경험, 성관계 및 임신 경험, 신체적 다툼 경험, 따돌림 피해 경험, 게임중독 실태, 가출충동 경험, 자살충동 경험, 스트레스, 수면시간, 키와 몸무게, 용돈 지출실태, 학업성적, 기대 교육수준, 희망 직업 등을 주요 내용으로 포함하고 있다.

Keywords happinesshappiness indexchild issueschildren related problemsyouth problemsjuvenile delinquencyjuvenile delinquencyparent-child relationshipteacher-student relationshipfriendshipprivate educationschool bullyingacademic recordsgradesrunning away from homesuicidesmartphonegame addiction; Topics; Youth/ Socialization

이병도. 2018. 청소년 자살생각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공안행정학회 KSSL Google

서현주 ; 최형아. 2017. 중ㆍ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주관적 행복감의 관계에서 부모, 또래, 교사 관계의 조절효과.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KSSL Google

김소은 ; 정익중 ; 정수정. 2016. 아동의 사회적 배제의 영향요인. 한국청소년복지학회 KSSL Google

이상직 ; 전영우 ; 정우연 ; 한신갑. 2016. 남녀 중학생의 학업성적과 사회적 관계, 그리고 행복감. 한국교육사회학회 KSSL Google

최정원 ; 박민진. 2016. 청소년 자살충동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조사연구학회 KSSL Google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2015. 2015년도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국제비교연구 조사결과 보고서. 한국방정환재단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