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정책연구원 총선대선패널조사, 2012 : 1-7차 [통합자료]

Abstract

이 조사는 아산정책연구원이 2012년 총선 및 대선 유권자들의 태도 변화를 추적하고자 시행한 패널조사이다. 자료는 전국의 만 19세 이상 유권자 패널 3,062명을 대상으로 2012년 4월부터 12월까지 총 7차에 걸쳐 수집되었다. 이 자료는 1차 총선 사전조사, 2차 총선 사후조사, 3-6차 대선 사전조사, 7차 대선 사후조사 자료를 통합한 것이다. 차수별 주요 조사내용은 다음과 같다. 1차 조사 - 총선관심도, 투표의사, 총선 지지후보, 비례대표 지지정당, 선거결과 예상, 대선 지지후보, 대통령 국정운영 평가, 정당별 이념성향 평가, 한미 FTA에 대한 찬반, 선거성격 평가, 대북정책 및 복지정책에 대한 의견, 민간인 사찰에 대한 의견, 국가 및 가계 경제상황 인식과 전망, 정치효능감, 과거 대선 투표행태 등. 2차 조사 - 총선 투표여부, 투표후보 소속정당, 투표후보 결정요인, 비례대표 투표정당, 투표결정 요인별 영향력, 지지후보 및 지지정당 결정 시기와 요인, 총선만족도, 정부 선거관리 공정성 평가, 야권 선거연대 평가, 대선 지지후보, 정당별 호오도, 주요 정치인별 호오도, 정부 재벌규제에 대한 의견, 정치정보 습득경로, 인터넷 뉴스 및 정보의 투표 관련 영향력 등. 3차 조사 - 대선관심도, 정치관심도, 대통령 국정운영 평가, 정당별 호오도, 주요 정치인 이념성향 평가, 지지정당, 대선 지지후보, 지지후보 결정요인, 당선가능 후보, 가상대결 지지후보, 차기대통령 국정과제, 정치효능감 등. 4차 조사 - 대선관심도, 투표의사, 정치관심도, 주요 대선후보별 호오도, 주관적 이념성향, 주요 대선후보 이념성향 평가, 지지정당, 대선 지지후보, 지지후보 결정요인, 지지후보 변경이유, 야권 후보단일화에 대한 의견, 주요 대선후보 국정운영능력 및 도덕성 평가, 야권단일화 지지후보, 차기대통령 국정과제, SNS 이용경험 등. 5차 조사 - 대선관심도, 역대선거 투표참여도, 투표의사, 정치관심도, 대통령 국정운영 평가, 지지정당, 정당별 호오도, 대선 지지후보와 지지강도, 대선후보 지지요인별 영향력, 선거결과 예상, 선거성격 평가, 매체별 대선보도 공정성 평가 등. 6차 조사 - 대선관심도, 대통령 국정운영 평가, 지지정당, 대선후보별 호오도, 대선후보 이념성향 평가, 대선 지지후보와 지지강도, 선거결과 예상, 국가 및 가계 경제상황 인식과 전망, 여야 대선후보 정책 및 자질 평가, TV토론회 시청여부 및 지지후보 변경여부, 대선후보 TV토론 평가 등. 7차 조사 - 대선만족도, 투표여부와 투표시간, 투표후보, 투표후보 결정시기와 결정요인, 지지후보 변경이유, 대선후보 지지요인별 영향력, 대통령 국정운영 평가, 정부 선거관리 공정성 평가, 차기대통령 국정과제, 지지정당, 대선후보 이념성향 평가, SNS 이용경험, 대선 관련 미디어 이용행태, 인터넷정보 영향력, 주관적 이념성향, 정치효능감 등.

Keywords election surveyelection pollparliamentary electionselection of National Assemblypresidential electionsvotevoting intentionvoting behaviourinterest in politicsparty identificationpolitical party supportevaluation of state administrationevaluation of government administrationevaluation of state affairsevaluation of government affairspolitical efficacypolitical tendencies; Topics; Elections/ Public opin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