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아동 인권실태 조사, 2013

초록

이 조사는 국가인권위원회가 이주가정 자녀의 인권상황을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국제결혼 가정 중 이혼, 별거, 재혼 가정의 만 8-24세 자녀 350명을 대상으로 수집되었다. 설문지는 생존권(입국경로, 체류자격, 불안정한 체류자격으로 인한 불이익, 부모와의 관계, 부모와 헤어진 경험, 함께 살지 않는 부모와의 만남 등), 발달권(교육 시 불이익 경험, 학교생활, 의료보험 가입여부, 의료서비스 이용의 어려운 점, 문화여가 생활의 어려운 점, 출생국 및 한국에 대한 이해, 자아정체성 등), 보호권(차별 경험, 국가로부터 보호받지 못한 경험, 일 또는 아르바이트 경험, 일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은 경험 등), 참여권(학교 및 지역사회 참여활동 제약 경험, 신분증이 없어서 부당한 대우를 받은 경험 등)에 관한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