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래관광객 실태조사, 2014

Abstract

「외래관광객 실태조사」는 관광객 유치 증대와 관광인프라 개선 등의 국가 관광정책 수립에 활용할 지표 산출을 목적으로 외래관광객의 여행 및 소비 동향에 관한 시계열 통계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하는 국가승인 통계조사이다. 이 조사는 1974년부터 한국관광공사의 주관 하에 1-2년을 간격으로 시행되어 왔으며, 2009년부터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주관으로 매년 시행되고 있다.

현지조사는 국내 국제공항과 국제항에서 출국하는 외국인 여행객을 대상으로 매월 실시되며, 수집된 자료는 연간으로 집계된다. 이 자료는 동 조사의 2014년 자료로 방문목적, 체류기간, 숙박시설, 방문지, 주요 여행활동 등 여행행태와 쇼핑품목, 쇼핑장소, 지출경비 등 소비실태 및 여행만족도, 한국여행 장단점, 재방문 및 추천 의사 등 여행평가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Keywords foreign touristsattracting touriststourist informationtourism productstourism expendituretourism expensesaccommodationslodging facility; Topics; Culture and leisure

이정미 ; 류미나 ; 임규건. 2018. 한국관광 실태조사 빅 데이터 분석을 통한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KSSL Google

오세웅. 2017. 로지스틱 회귀모형과 랜덤포레스트를 혼합한 변수선택법에 기반하여 의사결정나무를 이용한 외래 관광객 만족도 분석.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이인주. 2017. 중국인 관광객 지출에 대한 비모수적 추론. 강원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선주현. 2016. 국가별 개인 여행 특성에 따른 관광객 숙박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석사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