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영유아보육 실태조사, 2014 : 원장

초록

이 조사는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제3차 부산광역시 보육 중장기 계획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부산지역 어린이집의 영유아보육 실태를 파악한 것이다. 자료는 부산지역 어린이집 원장과 보육교사, 그리고 영유아의 부모를 대상으로 각각 수집되었다. 이 자료는 어린이집 원장 602명으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어린이집 현황, 교사 채용과 근로조건, 보육프로그램 운영, 운영 거버넌스와 학부모 참여, 무상보육, 맞춤형보육, 평가인증, 위생·안전·시설환경, 보육지원 전달체계, 보육 및 출산 정책 등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