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narrtive Member Access

Abstract

이 자료는 초등학교와 중학교 영어 교실활동의 일환으로 시도된 ‘언어하기(languaging)’ 활동이 학생들의 영어 학습동기 향상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자 수집한 인터뷰 전사자료이다. ‘언어하기’ 활동은 초등학교 5학년 3개 학급과 중학교 1학년 6개 학급에서 수업 전 또는 후 10-15분간 영어 학습일기 쓰기, 영어 모범사례 읽고 의견 적기, 영어 모범사례 보고 토론하기 등의 내용으로 총 7회에 걸쳐 실시되었다. ‘언어하기’ 활동 후 영어 학습동기에 유의미한 변화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기 초와 말 두 차례 설문조사를 시행하고 ‘언어하기’ 활동을 지도한 교사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시행하였다. 이 자료는 ‘언어하기’ 활동에 참여한 초·중학교 3개 학교의 영어교사 3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인터뷰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주요 인터뷰 내용은 ‘언어하기’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실험학급과 통제학급의 비교, 수업 분위기, 수업 현장에 가장 적합한 ‘언어하기’ 활동, ‘언어하기’ 활동을 통한 학생들의 학습동기 변화 양상, ‘언어하기’ 활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등이다.

Subjects Education • Sort by; • Sort by; Go to List; Vi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