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 교육권 실태조사, 2014 : 일반교사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14-0099
자료명(국문)
장애학생 교육권 실태조사, 2014 : 일반교사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5805
연구과제명
장애학생 교육권 증진을 위한 실태조사
연구책임자
김삼섭, 공주대학교 특수교육과 교수
공동연구자
박은혜,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교수
김기룡, 전국장애인교육권연대 사무처장
연구수행기관
국가인권위원회 ;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
저작권
국가인권위원회
연구비지원기관
국가인권위원회
자료기탁자/기관
국가인권위원회
자료기탁일
2015-02-13
자료공개일
2015-10-23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이 조사는 국가인권위원회가 일반학교의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통합교육 과정에서 장애학생에게 보장되는 교육권의 실태를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장애학생 통합교육을 실시하는 전국 974개 초·중·고등학교의 특수교사, 일반교사, 보조인력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각각 수집되었다. 이 자료는 일반교사들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주요 내용에는 장애학생에 대한 인권침해 사건의 발생빈도와 특성(가해자, 발생시기, 발생장소), 인권침해 사건 발생 시 대응(인지경로, 대응방법, 대응시기, 미대응 사유, 미대응 시 피해자와 주변의 반응, 학교의 대처), 인권침해 사건 발생 후 변화(후속결과, 피해학생과 학교에 미치는 영향), 장애학생의 학습수월성 보장, 학교와 구성원의 통합교육 지원, 장애학생의 학습참여와 친구관계, 일반학생의 장애학생 수용성 등이 포함되어 있다.
키워드
장애인인권장애인차별학생인권학습권교육권교육차별
주제분류
교육
자료수집기간
2014-09-23~2014-10-14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장애학생 통합교육을 실시하는 전국 974개 초·중·고등학교의 통합학급 담당교사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one time cross-sectional study)
자료수집방법
SurveyMonkey 서비스를 이용한 인터넷조사
표본추출방법
장애학생 통합교육을 실시하는 전국 11,027개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지역 및 학교급별 분포에 비례하도록 974개 학교를 선정한 후 학교별로 1명씩 조사
표본크기
577 (유효사례)
가중치
없음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이용안내
「장애학생 교육권 실태조사, 2014」는 특수교사(A1-2014-0098), 일반교사(A1-2014-0099), 보조인력(A1-2014-0100) 및 학부모(A1-2014-0101)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인용서식
김삼섭, 박은혜, 김기룡. 장애학생 교육권 실태조사, 2014 : 일반교사 [데이터 세트]. 국가인권위원회 ;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15-10-23, A1-2014-0099,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5805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140099.pdf
설문지 (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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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파일-코드북(한글)
kor_codebook_20140099.pdf
코드북 (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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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삼섭 ; 박은혜 ; 김기룡. 2014. 장애학생 교육권 증진을 위한 실태조사. 국가인권위원회 KSSL Goo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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