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 교육권 실태조사, 2014 : 일반교사

초록

이 조사는 국가인권위원회가 일반학교의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통합교육 과정에서 장애학생에게 보장되는 교육권의 실태를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장애학생 통합교육을 실시하는 전국 974개 초·중·고등학교의 특수교사, 일반교사, 보조인력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각각 수집되었다. 이 자료는 일반교사들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주요 내용에는 장애학생에 대한 인권침해 사건의 발생빈도와 특성(가해자, 발생시기, 발생장소), 인권침해 사건 발생 시 대응(인지경로, 대응방법, 대응시기, 미대응 사유, 미대응 시 피해자와 주변의 반응, 학교의 대처), 인권침해 사건 발생 후 변화(후속결과, 피해학생과 학교에 미치는 영향), 장애학생의 학습수월성 보장, 학교와 구성원의 통합교육 지원, 장애학생의 학습참여와 친구관계, 일반학생의 장애학생 수용성 등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