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 70주년 국민 여론조사, 2015

Abstract

이 조사는 KBS 방송문화연구소가 광복 70주년에 즈음하여 경제발전, 저출산과 고령화, 남북통일, 사회갈등과 같은 한국 사회의 주요 이슈들에 대한 국민 여론을 알아보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전국의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 1,028명으로부터 수집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경제상황에 대한 평가와 전망, 경제정책에 대한 평가, 미래 경제발전을 위한 선결과제, 저출산·고령화 문제의 심각성과 대비수준, 저출산·고령화 문제에 대비한 추가세금 납부의사, 우선 시행할 고령화정책, 노후 준비수준, 북한에 대한 인식, 통일의 필요성, 통일 준비수준, 대북정책에 대한 평가, 우선 시행할 대북정책, 한국사회 갈등의 심각성, 심각하다고 생각하는 사회갈등, 사회갈등 심화여부 전망, 사회갈등 해소방안에 대한 의견 등이다.

Keywords economic situationeconomic outlookbusiness outlookeconomic policylow birthrateagingpreparation for old agereunificationKorean reunificationReunification of Koreaattitude towards reunificationreunification policypolicy toward North Koreasocial conflictconflict resolutionpolitical tendencies; Topics; Gener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