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조건에 관한 조사, 2014

Abstract

이 조사는 KBS 방송문화연구소가 국민의 주관적 행복수준과 행복의 조건에 대한 생각을 알아보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KBS 국민패널의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 1,024명으로부터 수집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주관적 행복도, 불행하다고 느끼는 이유, 행복에서 경제적 부의 중요성, 돈으로 인한 불행 체감빈도, 행복에 필요한 최소 소득수준, 행복에서 학벌의 중요성, 학벌로 인한 불행 체감빈도, 행복에 필요한 최소 학벌수준, 행복에서 직장생활 만족의 중요성, 직장생활 만족의 조건, 행복을 위한 적정 노동시간, 행복에서 인간관계의 중요성, 인간관계로 인한 불행 체감빈도, 인간관계의 어려움, 행복에서 건강의 중요성, 주관적 건강상태, 건강문제로 인한 불행 체감빈도, 장수의 최소 연령기준, 행복에서 결혼의 필요성,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배우자의 조건 등이다.

Keywords happinesssense of wellbeingquality of lifeeducational backgroundacademic cliquesoccupational lifejob satisfactionhuman relationsinterpersonal relationssocial relationshealth conditionview of marriageperception of marriageattitude toward marriageselection of spouse; Topics; Inequality/ Social inclu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