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에 대한 국민 여론조사, 2014

Abstract

이 조사는 KBS 방송문화연구소가 남북관계와 통일에 대한 국민 여론을 알아보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전국의 20세 이상 성인 남녀 1,000명으로부터 수집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통일에 대한 관심, 통일의 필요성, 통일의 선행과제, 통일의 장단점, 통일 도움 국가, 통일세 적정 수준, 통일 가능 시기, 북한 정권에 대한 태도, 관계대상으로서의 북한에 대한 인식, 북핵문제 전망과 해결방안, 금강산관광 사업 재개에 대한 의견, 식량지원에 대한 의견, 개성공단 사업에 대한 의견, 정부 대북정책에 대한 찬반, 대통령 통일대박론에 대한 찬반, 안보상황에 대한 인식, 김정은 위원장에 대한 인식변화 등이다.

Keywords reunificationattitude towards reunificationKorean reunificationReunification of KoreaInter-Korean relationsNorth Korea-South Korea relationsInter-Korean exchangeNorth Korea-South Korea exchangeNorth Korea-South Korea exchange and cooperationInter-Korean exchange and cooperationaid to North KoreaNorth Korean aidAssistance to North KoreaNorth Korean nuclear weaponsNorth Korean nuclear weapons; Topics; Reunification/ International rel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