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육아휴직자의 양육경험에 관한 인터뷰, 2013

Abstract

이 자료는 저출산 문제 해소와 남녀고용평등 실현 방안의 하나로 도입된 남성육아휴직제도의 활용경험을 통해 남성의 젠더의식 변화를 살펴보고자 수집된 인터뷰 자료이다. 인터뷰는 고용노동부를 통해 소개받은 남성 육아휴직자 1명을 대상으로 2회 총 8시간에 걸쳐 심층면접 방식으로 실시되었다. 주요 인터뷰 내용은 육아휴직 동기와 준비과정(육아휴직 계기, 육아휴직을 위한 준비, 직장동료들의 반응, 육아휴직제도 이용의 어려움), 양육경험(자녀 돌봄의 기쁨과 어려움, 양육과 가사의 일과, 남성 육아에 대한 사회적 인식, 아버지의 감수성 교육, 동료 육아휴직자와의 비교), 육아의 의미와 젠더의식(남녀평등, 남성의 육아 및 가사 참여, 자녀와의 관계), 육아휴직제도의 문제점과 개선사항(육아 및 육아휴직제도 정보 미비, 어린이집 이용의 어려움, 육아휴직 급여의 현실성, 육아휴직제도의 악용) 등이다.

Keywords childrearingchild careparental leavepaternity leaveequality of men and women; Topics; Family/ Gen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