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국가인권위원회가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사각지대에 있는 비수급 빈곤층의 발생요인을 파악하고 이들의 수급권 보장을 위한 제도적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시행한 실태조사이다. 조사대상은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 대상 가구와 비수급 대상 가구를 포함하는 최저생계비 이하 소득가구의 가구주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가구 일반사항, 경제활동 상태,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상태, 생필품 보유현황, 의생활과 식생활, 주거상황, 의료이용, 여가생활, 자녀교육, 노후준비, 사회적 지지, 가구 소득과 자산 및 소비지출, 금융채무 불이행 경험, 빈곤상태(결식, 단전 및 단수, 월세 및 자녀교육비 체납, 난방비 및 의료비 부족) 경험, 자살생각 경험, 가계상황 변화전망 등이다.

Subjects Poverty/ Welf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