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 거주 장애인 선거권 실태조사, 2014 : 시설종사자

Abstract

이 조사는 국가인권위원회가 선거정보 취득이나 비밀투표 보장 등에서 제약을 받고 있는 시설 거주 장애인의 선거권 행사 확대 방안 마련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실태조사이다. 자료는 장애인거주시설과 정신요양시설에 거주하는 장애인과 시설종사자를 대상으로 각각 수집되었다. 이 자료는 시설종사자에 관한 것으로 선거정보 제공방법, 투표방법 교육여부와 교육방법, 장애인 투표방법과 투표하지 않는 이유, 투표방법 결정주체, 시설종사자 지원 시 투표방법, 거소투표 권유경험, 거소투표 이유, 거소투표장 기표소 설치여부, 거소투표 참관인 참석여부, 거소투표 기표주체, 회송봉투 투입주체, 일반투표 결정이유, 투표장 동행자와 이동방법, 신분확인방법, 대리신분확인 요청경험, 대리투표 요청경험, 기표소 동행자, 기표주체, 투표용지 투입주체, 장애인 선거권 보장 방안에 대한 의견 등을 주요 내용으로 포함하고 있다.

Keywords human rights of the disabledright to voteright to vote; Topics; Participation/ Civil soci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