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국가인권위원회가 장애인 건강권 증진 방안을 모색하려는 목적 하에 이들의 건강과 의료이용 실태를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서울지역에 거주하는 20세 이상의 중증 장애인 300명으로부터 수집되었다. 설문지는 장애인 공통문항과 고령자 및 여성 장애인 특수문항, 그리고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 및 뇌병변장애를 포함하는 장애유형별 특수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공통문항에는 건강상태와 건강관리, 의료이용과 의료비지출, 의료보험, 보조기구 사용과 제도적 지원 등에 관한 항목들이 포함되어 있고, 고령자 및 여성 장애인 특수문항에는 건강상태, 의료이용 등에 관한 항목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장애유형별 특수문항에는 정기적 검사 및 진료, 재활치료 등에 관한 항목들이 포함되어 있다.

Subjects Heal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