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교도소의 질서와 안전 확립을 위한 정책적 함의를 탐색하려는 목적 하에 수형자들의 수감생활 안전실태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전국 20개 교도소의 수형자 986명으로부터 수집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으로는 규율위반 행동경험, 신체적·금전적·심리적·성적 피해경험, 피해두려움, 자기통제력, 구금의 고통, 자아존중감, 교도관에 대한 신뢰 등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