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인식조사, 2009

초록

이 조사는 노인의 사회적 가치 평가에 활용할 척도를 개발하고자 부산지역 인구를 대상으로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부산시에 거주하는 만 13세 이상의 남녀 818명으로부터 수집되었다. 설문지는 가족구성원으로서의 가치, 친구로서의 가치, 이웃으로의 가치, 세대 간 기여 가치, 지역사회 기여 가치, 국가적 기여 가치, 노인의 이미지, 노인에 대한 지식 등에 관한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