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실태조사, 2012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아동 및 청소년의 정신건강 상태를 진단하고자 전국의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초등학생 3,185명, 중학생 2,986명, 고등학생 2,574명을 포함한 총 8,745명으로부터 수집되었다. 조사내용은 개인, 가족, 학교 및 지역사회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개인 영역에는 정신건강과 생활만족, 가족 영역에는 부모지원과 가족관계, 학교 영역에는 수업과 학교생활, 지역사회 영역에는 사회적 지원과 사회참여 등에 관한 항목들이 각각 포함되어 있다.

Keywords mental healthmental heathchild psychologyadolescent psychologydepressionanxiety disordersgame addictionsuicidestress (psychological)deviationdelinquency (juvenile)self-esteemself-efficacy; Topics; Youth/ Social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