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자료는 언론의 살인사건에 대한 보도행태가 사회불안을 야기하거나 모방범죄를 유도할 수 있다는 문제 의식 하에 그 실태를 파악하고자 방송과 신문의 보도 내용을 분석한 것이다. 내용분석은 2008년 7월부터 2009년 6월까지 1년간 주요 방송과 일간지에 보도된 1,789건의 살인사건 관련 기사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주요 분석내용은 기사의 이슈유형, 기사제목 특성, 살인방법과 살인도구 및 사건현장 묘사여부, 가해자 및 피해자 정보 제공여부, 사건원인 서술방식, 자극적 표현 사용여부 등이다.

Subjects Crime/ Saf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