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의료관리체계 실태조사, 2013 : 일반병사

초록

이 조사는 국가인권위원회가 군인의 건강권과 의료인권 상황을 점검하고 바람직한 군 의료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개선과제를 도출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훈련소를 포함한 각급 군부대와 군병원의 일반병사, 입원병사, 군간부, 의무병 및 군의료인 집단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일반병사에 관한 것으로 건강검진 및 예방접종 실태, 의무대 및 군병원 이용실태, 민간전문병원 이용실태, 의료 관련 고충처리 실태, 인권교육 실태, 군 의료서비스 개선사항 등을 주요 내용으로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