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호텔종사자들의 조직시민행동과 고객지향성이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고용형태별로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고 이를 통해 조직구성원의 고용형태와 직무태도 및 조직행동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부산 및 제주 지역 8개 특급호텔 사원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고용형태, 고객지향성, 조직시민행동(이타적 행동, 적극참여 행동, 비불평 행동, 양심적 행동, 예의바른 행동), 임파워먼트, 조직이 제공하는 가치, 조직몰입, 자아효능감, 이직의사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