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이용자의 참여문화에 관한 공모전 참가자 인터뷰 조사, 2013

Abstract

이 연구는 디지털 참여문화의 대표적인 사례로 청년세대에서 늘어나고 있는 공모전 참가 현상을 통해 미디어 이용자들의 참여문화가 자기계발과 자기경영이라는 신자유주의적 이데올로기로 수렴되는 과정과 그 함의를 분석해 보고자 수행한 것이다. 이를 위해 광주지역 대학생들의 공모전 준비과정을 참여관찰하고, 공모전 참가자 12명을 눈덩이표집 방법으로 선정하여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 자료는 그 중 11명의 인터뷰 전사자료이다.

인터뷰 내용은 공모전 참가동기, 공모전 준비과정(팀원구성, 역할분담, 자료조사 방법, 커뮤니케이션 방법, 준비기간), 공모전 수상 경험과 승패요인, 아이디어에 대한 지적재산권이 기업으로 귀속되는 것에 대한 의견, 서울과 지방 대학 간 공모전 참가 차이, 공모전의 의미(자기계발, 취업에의 영향, 인맥관리), 대외활동 경험(서포터즈, 기자단, 홍보대사), 취업준비(학점관리, 외국어, 해외연수 경험) 등이다.

Keywords neoliberalismcompetitionsparticipationcollege educationuniversity education; Topics; Information/ Communization; Time Peri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