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18대 국회의원선거 사례를 통해 유권자들의 인터넷 정치활동이 투표참여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전국의 만 19세 이상 인터넷 사용자 1,000명으로부터 수집되었다. 주요 설문문항은 선거관심도, 투표여부, 지지후보 소속정당, 비례대표 지지정당, 지지정당에 대한 지지강도, 선거정보 습득경로, 선거 관련 뉴스 접촉빈도, 선거정보 습득을 위한 인터넷 활용정도, 인터넷 의견개진 빈도, 인터넷 정보의 후보 및 정당 지지 영향력, 후보 및 정당 홈페이지 방문빈도, 정치관심도, 주관적 이념성향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