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지역 협동조합 모범사례에 관한 인터뷰, 2012

Abstract

이 자료는 2012년 협동조합기본법 시행으로 농촌지역 협동조합운동이 확산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모범적 협동조합 운영 사례에 대한 분석을 통해 협동조합운동의 정립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수집한 인터뷰 전사자료이다. 이 연구에서는 1969년 풀무학교를 시작으로 주민들이 자율적으로 설립한 6개의 협동조합을 운영하고 있는 충남 홍성군 홍동면 사례를 분석대상으로 선정하고, 협동조합 소식지와 정기간행물 등 기록문서의 수집과 지역주민 대상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인터뷰는 홍동면 협동조합관계자와 주민 13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는데, 이 자료는 그 가운데 11명의 전사자료이다. 주요 인터뷰 내용은 협동조합단체 각 조직의 설립 배경과 과정, 협동조합의 사업과 운영방식(조직, 재정, 인력), 홍동면의 협동조합운동 활성화 요인(지역사회의 역사와 경험, 리더십, 정부정책과 제도), 협동조합 활동소감 등이다.

Keywords rural developmentsocial economysocial enterprisecooperatives; Topics; Participation/ Civil society; Time Peri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