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narrtive Embargo

Abstract

이 자료는 한국사회 공익제보자들의 스트레스 경험과 건강문제 극복 과정을 수용적 스트레스 모형이론에 기반하여 살펴보고 이들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적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공익제보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터뷰 전사자료이다. 인터뷰는 시민단체인 참여연대에 도움을 요청한 공익제보 당사자나 그 가족 또는 친지를 포함한 총 9명을 대상으로 2002년부터 2004년에 걸쳐 진행되었다. 인터뷰 내용에는 제보자의 성장배경과 인성 및 가치관 형성, 직장의 유형과 환경, 근무태도와 직장관, 부정의 발견과 인지, 제보를 결행하게 된 동기와 경위, 조직이 행한 보복조치의 종류와 내용, 보복에 대한 대응, 스트레스 반응,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피해경험, 사건의 종결과 해결 과정, 사건의 후유증과 건강영향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