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입법사례 내용분석, 2012

Abstract

이 자료는 의원입법에 의한 정책과정 실태를 살펴보고자 국회 입법사례를 내용분석한 것이다. 내용분석은 2012년 6월 1일부터 8월 30일까지 발의된 법안 중 가결된 101개 법안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내용분석 항목으로는 정책의 비용과 편익, 규제대상자의 정치적 권력과 사회적 이미지, 수혜대상자의 정치적 권력과 사회적 이미지, 대표발의자의 의원선수(당선횟수)와 상임위원회 직위, 대표발의자 소속정당, 공동발의자 수, 법안 발의시기(정기국회 여부), 상임위원회 의결기간, 본회의 의결기간, 총 의결기간 등이 포함되어 있다.

Keywords policy processlegislation by assembly membersbills sponsored by legislatorslegislationbills; Topics; Public administration; Time Peri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