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유권자 태도조사, 2012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 유권자들이 선거에서 후보자들의 정책 입장(issue stance)을 어떻게 판단하고 인식하는지를 경험적으로 분석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전국의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 1,000명으로부터 수집되었다. 조사내용에는 정당일체감, 주관적 이념성향, 대인신뢰, 단체참여, 정치에 대한 관심, 정치만족도, 정치효능감, 관용적 태도, 지역집단에 대한 태도 등 정치태도 변수들과 아울러 잠재적 대권주자들인 박근혜, 문재인, 안철수 후보에 대한 선호도와 주요 정책에 대한 태도 등이 포함되었다. 주요 정책으로는 미국선거연구(National Election Study)에서 매번 다루는 고용정책과 환경정책, 그리고 한국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선정한 대북정책과 세금정책이 제시되었으며, 설문문항은 이들 정책 사안에 대해 응답자 자신의 입장, 대선후보들의 입장에 대한 응답자의 인식,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의 입장에 대한 응답자의 인식을 각각 살펴볼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Keywords presidential electionsvoting behaviourpolitical attitudesinterpersonal trustsocial participationcollective participationinterest in politicspolitical satisfactionpolitical efficacytoleranceregional sentimentsocial distancepolitical tendenciesparty identificationpolitical party supportLee Myung-bak government; Topics; Elections/ Public opin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