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보육시설 서비스품질 평가조사, 2010

초록

이 조사는 서울형 어린이집 인증제도의 효과를 인증시설과 미인증시설 간 보육서비스 품질 비교를 통해 분석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서울지역 103개 보육시설 종사자 307명으로부터 수집되었다. 조사내용은 보육서비스 구조, 보육서비스 과정, 보육서비스 만족도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보육서비스 구조 영역에는 수업규모, 교사 교육수준과 임금, 근로시간, 이직비율 등이 포함되어 있고, 보육서비스 과정 영역에는 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 교사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보육서비스 만족도 영역은 유형성, 신뢰성, 대응성, 확신성, 공감성 등의 하위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