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정책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조사, 2011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정부의 다문화정책 추진실태를 점검하고 그 개선방안을 제시하려는 목적 하에 공무원을 비롯한 관계자들의 의견을 알아보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9개 중앙부처의 다문화정책 담당 공무원과 다문화사업 위탁 민간사업자, 그리고 다문화 전문 연구자를 대상으로 수집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한국 사회의 다문화 수준에 대한 인식, 다문화정책 추진성과에 대한 인식, 다문화정책 추진과정의 문제점에 대한 의견, 다문화정책의 효율적 추진방안에 대한 의견, 이주자와 외국인근로자에 대한 인식, 이주정책에 대한 의견 등이다.

Keywords multicultural societymulticultural policyimmigration policymigrantforeign workers; Topics; Migration/ Ethnic grou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