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성, 사회갈등, 사회통합 실태조사, 2011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한국사회의 공정성과 사회갈등 및 사회통합 수준을 가늠하고자 시행한 전국 규모의 사회조사이다. 자료는 전국의 만 19세 이상 인구 7,254명으로부터 수집되었다. 조사내용은 크게 공정성, 사회갈등, 사회통합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공정성 영역에는 사회분야별 공정성에 대한 인식, 공정대우 경험, 제도공정성에 대한 인식, 정부의 공정성에 대한 평가 등이 포함되어 있고, 사회갈등 영역에는 사회갈등 수준과 심각성에 대한 인식, 불이익 경험, 갈등유형별 발생원인과 해소방안에 대한 의견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사회통합 영역에는 주요 집단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 국가자긍심, 사회신뢰, 사회참여, 사회적 관계, 주요 사회가치에 대한 인식, 삶에 대한 만족, 정부의 사회통합 기여도에 대한 평가 등이 포함되어 있다.

Keywords fairnessincome distributioncorruptionfairness in distributiondistributive justiceprocedural fairnesssocial conflictpublic conflictintergroup conflictclass conflictregional conflictlabor conflictconflict of generationsgenerational conflictideological conflictsocial integrationsocial distancediscriminationdiscrimination against foreignersnational pridesocial capitalsocial trustsocial participationsocial relationssocial support networklife satisfactionquality of life; Topics; Inequality/ Social inclu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