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패널조사, 2011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정부의 효과적인 조직운영과 인적자원관리에 필요한 심층적이고 체계적인 자료 수집을 위해 공무원을 대상으로 매년 시행하는 패널조사이다. 패널은 전국에 근무하는 국가직 공무원과 지방직 공무원 1,500명으로 이루어져 있다. 조사내용은 개인, 조직 및 정부 차원으로 구분되는 8개의 주제모듈로 구성되어 있다. 개인 차원에는 임용과 보직관리, 능력발전, 사기관리, 공직윤리 모듈이 포함되어 있고, 조직 차원에는 조직환경, 조직관리, 조직효과성 모듈이 포함되어 있으며, 정부 차원에는 정부 정책과 역할 모듈이 포함되어 있다.

Keywords panel surveypersonnel administrationhuman resource administrationcivil servantspublic officercivil service personnelappointment of civil servantspublic service ethicsethics in public servicepublic sector ethicsethics of public servicegovernment organizationorganizational environmentorganizational cultureorganizational managementjob satisfactionorganizational commitmentgovernment role; Topics; Public administ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