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아산정책연구원이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선거와 제18대 대통령선거에서 유권자의 태도 변화를 추적하고 중요 이슈에 대한 여론을 파악하고자 시행한 패널조사이다. 조사는 전국의 만 19세 이상 유권자로 구성된 패널 3,062명을 대상으로 2012년 4월부터 12월까지 총 7차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1차 조사는 총선 사전조사, 2차 조사는 총선 사후조사, 3-6차 조사는 대선 사전조사, 그리고 7차 조사는 대선 사후조사로 설계되었다.

이 자료는 6차 조사에서 수집된 것으로, 주요 조사내용은 대선관심도, 대통령 국정운영 평가, 지지정당, 대선후보별 호오도, 대선후보의 이념성향 평가, 대선 지지후보 및 지지강도, 선거 결과 예상, 국가 및 개인 경제상황 인식과 전망, 주요 국정과제별 여야 대선후보의 정책 우위 평가, 여야 대선후보의 자질 평가, TV토론회 시청여부, TV토론회 시청후 지지후보 변경여부, TV토론회에서 가장 토론을 잘한 후보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