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대리위탁가정 실태조사, 2013 : 손자녀

초록

이 조사는 강원도여성가족연구원이 최근 급증한 조손가정을 대상으로 대리양육 위탁가정의 생활실태와 서비스 수요를 파악하고 그 대응방안을 모색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강원지역 대리양육 위탁가정의 양육자인 조부모들과 피양육자인 손자녀들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손자녀에 관한 것으로 아동의 심리적 상태, 친부모 및 조부모와의 관계, 일상생활, 대리양육 지원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