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범죄피해조사, 2013

Abstract

「전국범죄피해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국민의 범죄피해와 범죄인식에 관한 국가통계를 산출하고자 2008년부터 2년마다 시행하고 있는 전국표본조사이다. 이 조사는 동 연구원이 1994년부터 3년 간격으로 5차에 걸쳐 시행한「한국의 범죄피해에 관한 조사」의 후속 조사로 설문구성, 표본추출, 자료수집 등을 포함하는 조사설계 전반을 개편하여 실시되고 있다.

이 자료는「전국범죄피해조사」의 2012년 자료이다. 조사내용은 범죄에 대한 인식 및 태도와 범죄피해율을 파악하기 위한 기초조사 항목들과 기초조사에서 드러난 범죄피해의 구체적인 상황을 파악하기 위한 사건조사 항목들로 구성되어 있다. 기초조사표에는 거주지의 범죄환경, 범죄에 대한 두려움, 1년간 범죄피해경험, 일상생활과 범죄예방활동 등에 관한 문항들이 포함되어 있고, 사건조사표에는 사건발생 일시와 장소, 범행수법, 신체피해, 피해자의 대응방식, 가해자의 특성, 재산피해, 정신피해, 범죄신고 등에 관한 문항들이 포함되어 있다.

Keywords crimecrime victimcrime injuryfear of crimeexposure to crimecrime exposurecrime preventionreport of crimereporting a crimecrime against peoplecrime against humanityproperty crimefraudblackmailstalkingtheftbullyingviolenceassaultburglarysexual violencesexual assaulthome break-inresidential home burglarylife satisfaction; Topics; Crime/ Safety; Time Periods

Notes

조사명칭의 변경: 열악해지는 조사환경에서 응답자의 적극적인 협조와 불응률을 낮추기 위하여 2012년 자료부터 조사명칭이 기존「전국범죄피해조사」에서「국민생활안전실태조사」로 변경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