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아동·청소년 행복지수 조사, 2013 : 중·고등학생

Abstract

이 조사는 아동 및 청소년 행복도 국제비교 연구사업의 일환으로 유니세프 모델 기반의 행복지수 산출 자료를 수집하고자 한국방정환재단의 지원하에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가 2009년부터 매년 시행하는 연차적 조사이다. 자료는 전국의 초등학교 4-6학년 학생과 중·고등학교 1-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수집된다. 이 자료는 2013년 중·고등학생들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스마트폰 이용행태, 친구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사교육 실태, 학교폭력 피해 및 가해 경험, 부모와의 관계, 부모 학력 및 직업, 주관적 생활수준, 생활만족도, 주관적 행복도, 행복가치관, 스트레스, 건강행태, 흡연 및 음주 경험, 약물복용 경험, 성관계 및 임신 경험, 신체적 다툼 경험, 따돌림 피해 경험, 가출 및 가출충동 경험, 자살충동 경험, 수면시간, 키와 몸무게, 학업성적, 기대 교육수준, 희망 직업 등을 주요 내용으로 포함하고 있다.

Keywords happinesshappiness indexchild issueschildren related problemsyouth problemsjuvenile delinquencyparent-child relationshipteacher-student relationshipfriendshipprivate educationschool bullyingacademic recordsgradesrunning away from homesuicide; Topics; Youth/ Social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