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베이, 2014 : 가구원

Abstract

「서울서베이」는 서울시가 도시발전과 시민 삶의 질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도시지표 작성을 목적으로 2003년부터 매년 시행하는 조사이다. 서울시 도시지표는 인구, 경제, 도시발전과 주거, 문화, 관광, 복지, 여성과 가족, 환경, 교통, 정보와 참여, 안전과 재난, 가치와 의식 등의 12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표 산출에는 행정통계, 가구 및 가구원 조사자료, 외국인 조사자료, 사업체 조사자료가 이용된다. 이 자료는「서울서베이」의 2014년 가구원 조사자료로 서울시 2만 가구의 만 15세 이상 가구원을 대상으로 수집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지역정체성, 단체참여, 주관적 행복도, 도시위험도, 현대사회 위험요인별 피해정도, 자원봉사참여, 기부경험, 계층귀속감, 계층이동가능성 인식, 시민적 배려의식, 대인신뢰, 기관신뢰, 차별요인 인식, 시민자긍심, 서울 거주의사, 마을공동체사업 인지 및 참여의사, 사회적 경제 인지 및 영향력 평가, 통근통학 시간 및 수단, 보행환경만족도, 자전거이용도, 자전거환경만족도, 교통이용만족도, 버스서비스만족도, 고용형태, 직업만족도, 적정 은퇴연령, 은퇴 후 희망소득 등이다.

H. S. Chu, Y. R. Tak. 2018. Effects of social capital on subjective health in the community indwelling elderl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KSSL Google

이경영, 정주희, 전희정. 2018. 서울시 강남·강북권 간 지역격차 및 주거특성이 주민의 사회적 지위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도시행정학회 KSSL Google

이학준, 허식. 2018. 행복결정요인에 대한 문화예술 활동참여의 역할. 한국문화경제학회 KSSL Google

서울특별시. 2015. 2015 서울서베이 조사결과 보고서 (2014년 기준). 서울특별시 KSSL Google

왕정갑. 2015. (An) analysis of regional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city safety related key words shown in Twitter data. Graduate School, Yonsei University 석사 KSSL Google

김창일. 2015. 서울시 외국인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요인 연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석사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