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서울서베이」는 서울시가 도시발전과 시민 삶의 질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도시지표 작성을 목적으로 2003년부터 매년 시행하는 조사이다. 서울시 도시지표는 인구, 경제, 도시발전과 주거, 문화, 관광, 복지, 여성과 가족, 환경, 교통, 정보와 참여, 안전과 재난, 가치와 의식 등의 12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표 산출에는 행정통계, 가구 및 가구원 조사자료, 외국인 조사자료, 사업체 조사자료가 이용된다. 이 자료는「서울서베이」의 2014년 가구 조사자료로 서울시 2만 가구의 가구주를 대상으로 수집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생활환경만족도, 에너지절약실천도, 이사계획, 향후 주거형태, 거주지 선택요인, 자녀 보육방법, 보육시설만족도, 교육환경만족도, 가족의 위험경험, 생활환경문제심각성 인식, 반려동물 유무 및 취득경로, 부채요인, 주관적 소득수준, 월가구소득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