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여성경제활동 실태조사, 2015 : 미취업자

Abstract

이 조사는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부산지역 여성의 경제활동 상황을 파악하고자 2010년에 이어 2015년에 시행한 실태조사이다. 조사는 부산시에 거주하는 만 20-64세 여성 1,6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자료는 취업자 741명과 미취업자 859명으로부터 각각 수집되었다. 이 자료는 미취업자에 관한 것으로 취업형태, 직종, 직급, 월급여, 직장규모, 근로시간, 근무기간, 일에 대한 만족도 등 취업경험에 관한 사항, 퇴직 후 미취업 기간, 퇴직 사유와 시기, 일-가정 양립 어려움이 퇴직(미취업)에 미친 영향, 가사시간, 돌봄시간, 가족의 가사 및 돌봄 도움정도, 돌봄대상자와 돌봄주체 등 일-가정 양립에 관한 사항, 구직활동 횟수, 구직정보 습득경로, 미취업 사유, 창업활동 횟수, 창업정보 습득경로, 미창업 사유, 취·창업 의사, 취·창업 하지 않으려는 사유, 희망 취업직종과 근로조건, 구직 고려요인, 구직에 필요한 지원, 희망 창업업종과 창업조건, 창업에 필요한 지원 등 구직활동에 관한 사항, 직업훈련 이수경험, 직업훈련 유형별 이수횟수, 직업훈련 이수목적, 직업훈련 이수기관, 직업훈련의 취·창업 도움정도, 직업훈련 미이수 사유, 직업훈련 이수의사, 희망 훈련직종, 자격증 소지여부와 자격분야, 자격증의 취·창업 도움정도 등 직업훈련에 관한 사항, 주요 일자리정책의 경제활동 도움정도, 주요 일자리정책의 필요성, 시간선택제 일자리의 경제활동 도움정도 등 정부정책에 관한 사항, 가구원수, 가구 월평균 수입과 지출, 응답자 연령과 학력수준, 혼인상태, 배우자 취업형태와 월급여, 배우자 학력수준 등 가구 일반에 관한 사항을 포함하고 있다.

Keywords female employmentwomen's employmentjob searchseeking workstartupbusiness start upcareer interruptioncareer discontinuityvocational educationjob trainingwork-life balancework-family balancework and life balance; Topics; Employment/ Lab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