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여성경제활동 실태조사, 2015 : 취업자

초록

이 조사는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부산지역 여성의 경제활동 상황을 파악하고자 2010년에 이어 2015년에 시행한 실태조사이다. 조사는 부산시에 거주하는 만 20-64세 여성 1,6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자료는 취업자 741명과 미취업자 859명으로부터 각각 수집되었다. 이 자료는 취업자에 관한 것으로 취업형태, 종사산업, 직종, 직급, 월급여, 직장규모, 근로시간, 근무기간, 일에 대한 만족도, 구직경로, 취업동기, 이직의사, 차별경험, 창업동기와 사업체 운영계획 등 취·창업에 관한 사항, 경력단절 경험, 경력단절 사유와 시기, 일-가정 양립 어려움이 퇴직에 미친 영향, 가사시간, 돌봄시간, 가족의 가사 및 돌봄 도움정도, 돌봄대상자와 돌봄주체 등 일-가정 양립에 관한 사항, 직업훈련 이수경험, 직업훈련 유형별 이수횟수, 직업훈련 이수목적, 직업훈련 이수기관, 직업훈련의 취·창업 도움정도, 직업훈련 미이수 사유, 직업훈련 이수의사, 희망 훈련직종, 자격증 소지여부와 자격분야, 자격증의 취·창업 도움정도 등 직업훈련에 관한 사항, 주요 일자리정책의 경제활동 도움정도, 주요 일자리정책의 필요성, 시간선택제 일자리의 경제활동 도움정도 등 정부정책에 관한 사항, 가구원수, 가구 월평균 수입과 지출, 응답자 연령과 학력수준, 혼인상태, 배우자 취업형태와 월급여, 배우자 학력수준 등 가구 일반에 관한 사항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