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한국의 사회통합 수준을 알아보고자 2013년부터 시행하는 연차적 국가통계조사인「사회통합실태조사」의 예비조사이다. 자료는 전국의 20-69세 성인 남녀 4,001명으로부터 수집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과거와 현재 및 미래의 사회갈등 수준, 주요 사회갈등(노사갈등, 계층갈등, 지역갈등, 세대갈등, 성갈등, 환경갈등, 이념갈등) 수준과 발생원인 및 해소방안, 주요 집단(행정부, 의회 및 정치권, 법조계, 대기업과 재벌, 언론인, 교사 및 교수, 종교인, 노조 및 노동단체, 시민단체, 이익단체)의 사회갈등 초래 및 해소 정도, 주요 제도(행정절차법, 정보공개법, 분쟁조정제도, 국토계획법, 환경계획법, 토지수용법,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 유치지역 지원법, 시민협의제도, 갈등해결 관련 시민단체, 대안적 분쟁해결제도, 상담센터 운영, 갈등해결 교육 및 프로그램, 전문인력 양성교육)의 사회갈등 해소 효과, 과거와 현재 및 미래의 사회통합 수준, 주요 소수집단(타 정치집단, 타 종교집단, 타 지역출신, 소득차가 큰 집단, 장애인, 탈북자, 전과자, 고아, 결손가정, 미혼모, 서구유럽인, 결혼이주자, 외국인근로자)에 대한 포용도, 한국에 대한 자부심, 사회신뢰도, 국가의 지원 수준, 정치참여, 주요 가치(소득분배와 경제성장, 기업경영과 노조활동, 북한에 대한 지원, 환경보호와 지속가능개발, 노동과 여가, 생명의 가치, 공권력에 의한 사회질서 유지, 공교육과 사교육)에 대한 사회적 합의 수준, 주요 영역(가족관계, 결혼생활, 경제상태, 직업과 업무, 여가활동, 건강상태, 지역사회, 국가)에 대한 만족도, 행복감, 사회통합 주요 요소(포용성, 자긍심, 사회신뢰, 사회적 지원, 사회참여, 사회적 합의, 삶에 대한 만족)의 필요성, 주요 정책(농어촌 정책, 지방재정 건정성 정책,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 보육 정책, 여성고용 정책, 고령화 정책, 보건의료 정책, 비정규직 정책, 실업 대책, 소득재분배 정책, 저소득층 대학생 지원 정책, 서민주거 정책, 중소기업 정책, 청년일자리 정책, 외국인근로자 정책, 결혼이민자 정책, 탈북자 정책, 장애인 정책, 정보격차 해소 정책, 빈곤 정책, 국제원조 정책)의 사회통합 기여도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