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윤리에 관한 조사, 2012

초록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윤리의식 수준을 가늠하고 윤리의식 확립방안에 대한 의견을 알아보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SNS 사용자인 일반인 300명, SNS 공급자인 기업체 직원 50명, SNS 규제자인 행정기관 공무원 52명을 포함한 총 402명으로부터 수집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SNS 주평균 사용일수와 일평균 사용시간, SNS에서 지향해야 할 가치, SNS 윤리의식, SNS의 사생활권 침해 심각성에 대한 인식, SNS의 개인정보 보호수준에 대한 인식, SNS 규제환경에 대한 인식, SNS 규제방안에 대한 의견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