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비행 피해 및 가해 실태를 살펴보고 이를 일반가정 청소년과 비교해 보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11-19세의 다문화가정 자녀와 일반가정 자녀 각 800명을 대상으로 수집되었다. 이 자료는 일반가정 자녀들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부모 특성(부모의 혼인상태, 부모와의 동거상태, 부모의 학력과 직업, 생활수준), 가족 특성(가족 간 관계, 가족시간, 부모의 감시, 부모의 애착, 부모 간 폭력, 방임, 언어학대, 신체학대), 심리적 특성(자아존중감, 우울감, 분노, 규범적 태도), 비행에 대한 두려움(괴롭힘에 대한 두려움, 따돌림에 대한 두려움, 폭행에 대한 두려움, 강탈에 대한 두려움), 방과 후 활동(길거리 배회, 게임시간, 방과 후 교실 참여), 미래에 대한 생각(대학진학, 미래희망, 성공가능성), 학교생활(학교성적, 학교애착, 학교생활 관여, 교사공정성, 교사와의 상담용이성, 자퇴의사), 친구 특성(친구애착, 친구의 비행성향), 거주지 특성(청결성, 안전성, 통합수준), 비행 피해경험과 가해경험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