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럽 옴니버스 조사, 2012 : 빈곤, 독서, 혈액형, 화투

Abstract

한국갤럽조사연구소는 여러 기관들이나 기업들이 의뢰하는 다양한 주제들을 한 번에 포함하여 다루는 옴니버스 조사(Omnibus Survey)를 매월 동일한 방식으로 설계하여 시행하고 있다.「갤럽 옴니버스 조사」는 매번 전국 단위로 추출하는 1,500명 내외의 표본을 대상으로 정치태도, 경제인식, 사회의식과 가치관, 일상생활과 여가활동 등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분야에 걸친 다양한 주제들을 설문내용으로 포함하여 실시된다.

이 자료는 2012년 3월에 수집된 것으로 빈곤문제, 독서, 혈액형, 화투 등의 주제를 포함하고 있다. 주요 설문문항은 빈곤가구의 증감과 생활수준에 대한 인식, 빈곤층에 대한 태도, 빈곤층 지원 책임, 노숙자에 대한 태도, 도서 구입권수와 독서량, 독서 중인 도서장르, 도서정보 취득경로, 전자책 이용경험, 혈액형과 성격 연관성에 대한 인식, 혈액형별 선호도, 화투 놀이경험, 화투 놀이에 대한 인식 등이다.

Keywords povertythe poorthe homelessreading (activity)personality traittemperamentleisure cultureplay culture전자책; Topics; Culture and leis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