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래관광객 실태조사, 2009

Abstract

「외래관광객 실태조사」는 관광객 유치 증대와 관광인프라 개선 등의 국가 관광정책 수립에 활용할 지표 산출을 목적으로 외래관광객의 여행 및 소비 동향에 관한 시계열 통계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하는 국가승인 통계조사이다. 이 조사는 1974년부터 한국관광공사의 주관 하에 1-2년을 간격으로 시행되어 왔으며, 2009년부터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주관으로 매년 시행되고 있다.

현지조사는 국내 국제공항과 국제항에서 출국하는 외국인 여행객을 대상으로 매월 실시되며, 수집된 자료는 연간으로 집계된다. 이 자료는 동 조사의 2009년 자료로 방문목적, 체류기간, 숙박시설, 방문지, 주요 여행활동 등 여행행태와 쇼핑품목, 쇼핑장소, 지출경비 등 소비실태 및 여행만족도, 한국여행 장단점, 재방문 및 추천 의사 등 여행평가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Keywords foreign touristsattracting touriststourist informationtourism productstourism expendituretourism expensesaccommodationslodging facility; Topics; Culture and leisure

이영진 ; 송영민. 2011. 일본 관광객의 국내 쇼핑관광 패턴 특성 분석: "2009 외래 관광객 실태조사" 자료를 중심으로. 한국일본근대학회 KSSL Google

송영민 ; 이영진. 2011. 방한 중국 관광객의 전반적 관광만족도, 재방문의도,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한양대학교 아태지역연구센터 KSSL Google

한국문화관광연구원 ; 문화체육관광부. 2010. 2009년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보고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