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복지패널조사, 2010 : 가구원

Abstract

「서울시복지패널조사」는 서울시민의 생활과 복지 상황 변화를 추적하고자 서울시복지재단이 2008년부터 대규모 패널을 구축하여 시행해 온 종단조사이다. 이 조사는 서울시 거주 가구로 구성된 패널을 대상으로 매년 본조사와 부가조사를 번갈아 실시하는 방식으로 설계되어 진행된다.

이 자료는 2010년 본조사의 가구원 자료로 경제활동, 공적연금과 사회보험, 직업훈련, 배우자와의 관계, 건강과 의료이용, 우울증과 스트레스, 문화생활과 여가활동, 사회참여와 자원봉사 및 기부활동, 사회기관에 대한 신뢰, 노후준비, 생활만족, 사회복지정책 등에 관한 사항들을 포함하고 있다.

Keywords employment typeform of employmentsocial insurancepublic pensionnational pension servicejob trainingmarital relationshipuse of medical carehealth checkuphealth screeningmental healthdepressionstress (psychological)cultural activitiesleisure time activitiessocial participationlifelong learningvoluntary workdonatecontributetrust in institutionspreparation for old agelife satisfactiondiscriminationsocial welfare policy; Topics; Poverty/ Welf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