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복지패널조사, 2010 : 가구원

초록

「서울시복지패널조사」는 서울시민의 생활과 복지 상황 변화를 추적하고자 서울시복지재단이 2008년부터 대규모 패널을 구축하여 시행해 온 종단조사이다. 이 조사는 서울시 거주 가구로 구성된 패널을 대상으로 매년 본조사와 부가조사를 번갈아 실시하는 방식으로 설계되어 진행된다.

이 자료는 2010년 본조사의 가구원 자료로 경제활동, 공적연금과 사회보험, 직업훈련, 배우자와의 관계, 건강과 의료이용, 우울증과 스트레스, 문화생활과 여가활동, 사회참여와 자원봉사 및 기부활동, 사회기관에 대한 신뢰, 노후준비, 생활만족, 사회복지정책 등에 관한 사항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