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복지패널조사, 2010 : 가구

초록

「서울시복지패널조사」는 서울시민의 생활과 복지 상황 변화를 추적하고자 서울시복지재단이 2008년부터 대규모 패널을 구축하여 시행해 온 종단조사이다. 이 조사는 서울시 거주 가구로 구성된 패널을 대상으로 매년 본조사와 부가조사를 번갈아 실시하는 방식으로 설계되어 진행된다.

이 자료는 2010년 본조사의 가구 자료로 가구원 일반, 가구소득, 가계지출과 저축, 가구 자산과 부채, 가구경제 인식, 가족상황 변화, 생활여건, 건강보험, 국민기초생활보장, 주거, 부모부양, 자녀 보육과 교육, 장애와 재활, 사회복지서비스 등에 관한 사항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