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복지패널조사, 2008 : 가구원

Abstract

「서울시복지패널조사」는 서울시민의 생활과 복지 상황 변화를 추적하고자 서울시복지재단이 2008년부터 대규모 패널을 구축하여 시행해 온 종단조사이다. 이 조사는 서울시 거주 가구로 구성된 패널을 대상으로 매년 본조사와 부가조사를 번갈아 실시하는 방식으로 설계되어 진행된다.

이 자료는 2008년 본조사의 가구원 자료로 경제활동, 공적연금과 사회보험, 직업훈련, 배우자와의 관계, 건강과 의료이용, 우울증과 스트레스, 문화생활과 여가활동, 사회참여와 자원봉사 및 기부활동, 사회기관에 대한 신뢰, 노후준비, 생활만족, 사회복지정책 등에 관한 사항들을 포함하고 있다.

Keywords employment typeform of employmentsocial insurancepublic pensionnational pension servicejob trainingmarital relationshipuse of medical carehealth checkuphealth screeningmental healthdepressionstress (psychological)cultural activitiesleisure time activitiessocial participationlifelong learningvoluntary workdonatecontributetrust in institutionspreparation for old agelife satisfactiondiscriminationsocial welfare policy; Topics; Poverty/ Welfare

Sampling Procedure

1. 2005년 인구주택총조사의 일반조사구로부터 주택규모, 대졸 이상 인구 비율, 6세 이하 아동 및 60세 이상 노인 비율을 고려한 확률비례계통표집 방법으로 조사구를 추출

2. 추출된 조사구로부터 일정 간격의 계통표집 방법으로 조대상 가구를 선정

S. Han. 2020. Physical activity and self-rated health: role of contexts. Psychology, Health and Medicine KSSL Google

H. Byeon. 2018. Developing a model to predict the occurrence of the cardio-cerebrovascular disease for the Korean elderly using the random forests algorithm.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omputer Science and Applications KSSL Google

김동배, 유병선, 이은진. 2013. 근로노인의 근로만족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노인복지학회 KSSL Google

S. Han. 2013. Compositional and contextual associations of social capital and self-rated health in Seoul, South Korea: A multilevel analysis of longitudinal evidence. Social Science and Medicine KSSL Google

김동배, 유병선. 2013. 근린환경과 노인의 사회적 관계, 우울에 관한 연구: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한국노년학회 KSSL Google

S. Han and H. S. Lee. 2013. Factors associated with suicidal ideation: The role of context. Journal of Public Health (United Kingdom) KSSL Google

김동배, 김상범, 신수민. 2012. 무배우자 노인의 사회참여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와 자아효능감의 매개효과. 한국노년학회 KSSL Google

이혜영. 2012. 부모의 특성과 청소년 스트레스 수준과의 연관성. 가톨릭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 KSSL Google

고언정. 2011. 기부 대상에 따른 잠재기부자 특성에 대한 비교 연구.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KSSL Google

강철희, 조승종, 안성호. 2011. 저소득층의 기부 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KSSL Google

이진숙, 최원석. 2011. 기혼 취업여성의 우울 경로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연구회 KSSL Google

고언정. 2011. 삶의 만족도에 대한 사회적, 심리적 요인의 상대적 영향력에 관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 KSSL Google

김동배, 김상범, 김세진. 2011. 서울지역 장,노년층의 인터넷활용능력, 대인관계능력, 사회활동에 관한 연구: 잠재평균분석을 활용한 집단비교. 한국노년학회 KSSL Google

주재영. 2011. 베이비붐 세대의 자기효능감과 사회참여가 은퇴준비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 KSSL Google

구지윤, 유재윤, 김계정. 2011. 자원봉사자의 자원봉사영역 선택 행동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KSSL Google

서선재, 조세현, 심미승. 2011. 장애인복지서비스 이용에 관한 실증분석 -서울시복지패널데이터를 활용하여. 한국거버넌스학회 KSSL Google

이수연, 배지영. 2011. 입원,외래서비스 이용경험이 지역사회 보건복지서비스 이용(욕구)에 미치는 영향: 저소득 만성질환보유 노인을 대상으로. 한국사회복지연구회 KSSL Google

이상은, 최유석. 2010. 서울시 강남과 비강남 지역간 소득 및 재산 격차와 요인분해. 한국사회복지학회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