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복지패널조사, 2008 : 가구

Abstract

「서울시복지패널조사」는 서울시민의 생활과 복지 상황 변화를 추적하고자 서울시복지재단이 2008년부터 대규모 패널을 구축하여 시행해 온 종단조사이다. 이 조사는 서울시 거주 가구로 구성된 패널을 대상으로 매년 본조사와 부가조사를 번갈아 실시하는 방식으로 설계되어 진행된다.

이 자료는 2008년 본조사의 가구 자료로 가구원 일반, 가구소득, 가계지출과 저축, 가구 자산과 부채, 가구경제 인식, 가족상황 변화, 생활여건, 건강보험, 국민기초생활보장, 주거, 부모부양, 자녀 보육과 교육, 장애와 재활, 사회복지서비스 등에 관한 사항들을 포함하고 있다.

Keywords household incomehousehold expenditurehousehold debthousehold economysocial security systemsocial insurancehealth insurancebasic livelihood securityliving conditionsresidential environmenthousing welfarechildcarepublic educationprivate educationelderly healthhealth of the elderlywelfare for the elderlywelfare for the agedsenior welfarewelfare for the disabledemployment services; Topics; Poverty/ Welfare

Sampling Procedure

1. 2005년 인구주택총조사의 일반조사구로부터 주택규모, 대졸 이상 인구 비율, 6세 이하 아동 및 60세 이상 노인 비율을 고려한 확률비례계통표집 방법으로 조사구를 추출

2. 추출된 조사구로부터 일정 간격의 계통표집 방법으로 조대상 가구를 선정

S. Han. 2020. Physical activity and self-rated health: role of contexts. Psychology, Health and Medicine KSSL Google

H. Byeon. 2018. Developing a model to predict the occurrence of the cardio-cerebrovascular disease for the Korean elderly using the random forests algorithm.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omputer Science and Applications KSSL Google

S. Han and H. S. Lee. 2013. Factors associated with suicidal ideation: The role of context. Journal of Public Health (United Kingdom) KSSL Google

S. Han. 2013. Compositional and contextual associations of social capital and self-rated health in Seoul, South Korea: A multilevel analysis of longitudinal evidence. Social Science and Medicine KSSL Google

이혜영. 2012. 부모의 특성과 청소년 스트레스 수준과의 연관성. 가톨릭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 KSSL Google

정익중. 2011. 초중고 사교육비의 사회계층적 예측요인과 성적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복지학회 KSSL Google

심미승. 2011. 노인복지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학회 KSSL Google

고언정. 2011. 삶의 만족도에 대한 사회적, 심리적 요인의 상대적 영향력에 관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 KSSL Google

강철희, 조승종, 안성호. 2011. 저소득층의 기부 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KSSL Google

서선재, 조세현, 심미승. 2011. 장애인복지서비스 이용에 관한 실증분석 -서울시복지패널데이터를 활용하여. 한국거버넌스학회 KSSL Google

이수연, 배지영. 2011. 입원,외래서비스 이용경험이 지역사회 보건복지서비스 이용(욕구)에 미치는 영향: 저소득 만성질환보유 노인을 대상으로. 한국사회복지연구회 KSSL Google

이상은, 최유석. 2010. 서울시 강남과 비강남 지역간 소득 및 재산 격차와 요인분해. 한국사회복지학회 KSSL Google

이병훈, 윤정향. 2010. 서울시 지역 노동시장의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연구원 KSSL Google

서선재, 조세현. 2010. 장애인복지서비스 이용에 관한 실증분석 연구. 한국행정학회 KSSL Google

임정기, 홍은진, 이주연. 2010. 노인부양에 영향을 미치는 가구특성 비교. 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KSSL Google

김사현, 홍경준. 2010. 잠재집단분석방법을 통한 서울시민의 복지태도 연구.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KSSL Google

김지영, 이유정, 김소연, 강철회, 김교성. 2010. 2010 서울시 복지패널 2차 본조사 기초분석 보고서. 서울시복지재단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