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1인가구 생활실태 조사, 2010

Abstract

이 조사는 경기도의 저출산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을 목적으로 1인가구의 생활실태와 독신자의 결혼 및 가족에 대한 태도를 살펴보고자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1인가구의 미혼 남녀 6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1인가구의 선택, 가구의 재정상태, 독신생활과 만족도, 가족 간 관계, 사회적 지지, 가족가치관, 결혼 및 출산에 대한 태도, 동거경험과 성의식, 노후준비 등이다.

Keywords low birthrateone-person householdssingle householdfamily valuefamilismview of marriageperception of marriageattitude toward marriagegender roleattitude towards sexsexual awarenesssexual consciousnesscohabitation; Topics; Family/ Gender